• About KINPA
  • MENU.0000000331

Introduction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식재산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국지식재산협회 회장

LG디스플레이 IP담당 상무
오정훈
IP경영의 최근 Issue들은 그 Coverage가 범세계적이고, 기업의 경영과 산업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지는 추세여서, IP 보유 기업 단독으로 이를 감당하기에는 많은 한계와 비효율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IP선진국들은 우리나라보다 한발 앞서 국가차원의 IP전략 및 관련 법제 정비 등과 더불어 각국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 나라의 산업계 단체와 많은 협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정부차원에서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설립 및 발명진흥법 개정 등의 IP Infra 정비가 있었고, 산업계 차원에서는 IP 보유 기업의 협력단체인 한국지식재산협회가 출범하여 기업들의 IP경쟁력 강화를 위해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식재산협회는 2008년 67개 회원사로 출범하여 현재는 약 18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IP 관련 최고의 산업계 단체로 자리매김 했으며, 그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회원사의 IP역량을 강화하고, IP경영과 특허분쟁 대응방안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해 왔습니다.

또한 IP정책수립 및 제도 개선에 있어 정부와 많은 협력을 해왔으며, 주요 5개국 특허청 및 산업계 기관 회의인 IP5 회의체에 한국 산업계 대표기관으로 참여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의견이 글로벌 IP정책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아울러, 찬조회원제도를 마련하여 IP 유관 서비스업체의 협회 활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활동 저변을 확대하였고, 자문위원회를 통해 특허 분쟁·소송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여 기업 간 상생 및 지식재산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2018년부터는 ‘정책위원회’를 설립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 및 관련 기관에 협회의 의견을 제안하고 있으며, ‘국제교류위원회’를 운영하여 글로벌 지식재산 이슈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지식재산권 공무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상호 이해증진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협회는 협회 내 분과활동 및 연구활동 강화 등 업계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정부의 IP정책과 관련해서도 업계의 의견 수렴과 건의 사항 전달을 통해 정부와 업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회원사 공동의 이익과 국가 IP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